발달의 개념
발달은 유기체가 그 생명 활동에 있어서 환경에 적응하여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동물과 인간의 발달은 생후부터 사망까지 전 기간에 걸쳐 일어나며, 인간의 경우에는 아동 발달에 특히 중점을 둔다. 발달의 개념은 다양하게 주장되고 있다. 아동심리학 이론개척자 중 한 사람인 베르너는 분화 또는 중심화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으며, 피아제는 미분화 상태로부터 갈라지면서 통합을 꽤해 나아가는 과정, 카이클은 성장과 양적인 증가로 발달을 간주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오늘은 발달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코프카의 이론을 분석하겠다. 코프카는 발달은 유기체의 양적 증대, 기능의 유능화, 구조의 정밀화라고 하였다. 그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양적 증대: 성장과 발달에는 양적 증대 즉, 몸 전체가 늘어나는 경향이 많다. 이것은 갓난애의 몸무게를 보면 알 수 있다.
2) 기능의 유능화: 신체적 성장 과정에서 영아기나 유아기에 처음에는 몸을 자신의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으나 시간이 지나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
3) 구조의 정밀화: 유아기에 정신생활이나 신체적 행동양식이 거칠고 어색한 것이 많지만 시간이 지나 자라나고 교육을 받음에 따라 정밀하게 짜여 간다.
또한 발달의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성장, 성숙, 학습, 발달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성장: 성장은 대체로 신체적인 면이 변화하고 자라는 것을 가르친다. 대체로 연령의 증가에 따라 개체내의 변인에 의하여 자연적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성장은 내적 조건과 외적 조건을 포함하는 것이므로 그 속에는 성숙도 포함한다.
2) 성숙: 영양학습 등과 같은 외부적인 조건과 내부적인 조건의 작용에 따라서 행동 수준이나 몸무게 크기 등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특히 내부적인 조건에 이루어진 것을 추상해서 말한다. 특히 기능의 변화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3) 학습: 성숙이 신장, 체중, 체격과 같은 선천적 혹은 유전적 분야의 발달을 의미하지만 학습은 언어, 습관, 가치관, 태도와 같은 후천적으로 유기체 자신에 끊임없는 노력과 경험을 통하여 행동 수준을 높여 가는 발달을 말한다.
4) 발달: 발육하여 완전한 형태에 가까워지는 변화를 말한다. 심리학에서는 심신의 변화 즉 행동 수준과 형식의 변화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환경에 보다 낫게 적응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사실 적응을 잘 해 나아갈 수 있게 되는 모습을 갖추어서 보다 가치 있는 것이 되어 가는 것을 말한다.
발달의 원리
인간 유기체의 발달에 관한 여러 연구 결과들을 개관해 볼 때 다음과 같은 중요한 특징이나 일반적 원리가 있다고 본다. 이것은 교육에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교육적 의의가 크며, 인간 성장을 이해하는데 좋은 시사점을 받을 수 있다. 먼저는,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고 그 진행은 방향성을 가진다. 개체의 신체와 운동능력의 발달 순서는 두부에서 미소부로 발달한다. 또한 중심부에서 미소부로 발달하는 경향을 보인다. 다음으로는, 발달은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아무리 유전요인이 좋더라도 환경적 요인이 없으면 발달할 수 없으며 아무리 환경이 좋아도 유전적 요인이 없으면 제대로 발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유전과 환경은 상호보완적이다.
발달의 단계
발달단계란 발달의 전체과정 속에서 몇 개의 특징 있는 단계로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는 프로이트의 견해를 살펴보고자 한다. 프로이트의 성 개념은 매우 폭넓게 이해되어야 하는데, 프로이트에 의하면 성이란, 단순한 성교만이 아니라 신체의 쾌락을 일으키는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아동기의 성적인 감정은 매우 일반적이며 다양하여 쾌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빠는 행위, 수음, 다른 사람의 신체를 보거나 자기 신체를 보여주고 싶은 욕망, 배설이나 보유, 심하게 흔드는 춤이나 그 밖의 신체운동, 심지어 물거나 꼬집거나 하는 잔인한 행동까지도 모두 성의 개념에 포함된다. 특히, 프로이트는 모든 본능이 근본적으로 성적이라 믿었기 때문에 인간의 성격 발달이 성적인 욕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으며, 이 성격 발달을 심리성적 발달이라 일컬었다. 그는 성적 충동을 정신적 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생식기능에 미치는 영향으로 구별하여, 아동이 생식할 수 없을지라도 아동은 성적 충동을 환상, 문제해결, 사회적 상호작용 등을 통해서 작용한다고 보았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 단계에 의하면 인간의 성격 발달은 유아기부터 청년기까지 다섯 단계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이 시기는 성적 만족을 얻는 신체 부위에 따라 단계별로 구분하였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단계는 그 이전 단계와 그 다음 단계가 어느 정도는 겹치게 된다.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겹치게 되면, 그 다음 단계의 진행에 방해받게 되어 특정 단계에서 고착될 수도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이러한 이론을 심리 성적발달 5단계 이론이라고 주장하였다. 프로이트 이론에서 리비도는 개인의 성 본능에 내재하는 에너지의 힘을 뜻하는 용어로서, 삶의 힘 또는 기본 심리 에너지를 개인의 쾌락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격 발달이 제각기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이러한 에너지가 집중적으로 투자되는 신체 부분을 성감대라고 한다. 이때 신체의 모든 부분이 성감대가 될 수 있지만, 쾌락의 각 시기에 따라 가장 많이 추구되는 선택 부위에 의해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로 나누었다. 하지만 아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성감대는 입, 항문, 성기 부분으로 이 시기를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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